NPC 나람
라미의 컴퓨피디아
NPC 나람

블로그 메뉴

  • 홈
  • 컴퓨터스토리

공지사항

인기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NPC 나람

라미의 컴퓨피디아

[컴퓨터 스토리] 컴퓨터 가격은 이 부품이 대부분 차지한다!
컴퓨터 스토리

[컴퓨터 스토리] 컴퓨터 가격은 이 부품이 대부분 차지한다!

2022. 8. 17. 11:51

 

안녕하세요! NPC 라미입니다!

 컴퓨터 그래픽 카드 

오늘은 컴퓨터를 살때 가장 많은 돈을 투자하는 곳, 바로 그래픽 카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그래픽 카드는 비디오 카드, GPU, VGA 카드 등 다양한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GPU는 종종 그래픽 카드를 지칭하는 약어로 사용됩니다. 그래픽 카드는 컴퓨터에서 가장 정교하게 구성된 부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사양이 높을수록 더더욱 정교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구입하려고 견적을 내다보면 가장 많은 돈을 쓰는 부품이 이 그래픽 카드인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는 단순한 플레이 출력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보통 Nvidia와 AMD 두 군데가 가장 유명하고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두 회사는 하드웨어 수준에서 그래픽 파이프라인인 OpenGL 및 DirectX를 렌더링하는 카드도 생산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다양한 범위에서 사용되는데 AI 교육이나 암호화폐 채굴에도 사용됩니다. 그래서 암호화폐가 유행하면서 그래픽 카드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르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가격이 다시 안정가를 찾아서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또 그래픽 카드 시장에 새롭게 도전한 회사가 있는데 바로 인텔입니다. 시장에 경쟁 회사가 많아질수록 더 좋은 그래픽 카드를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을 것같아서 인텔의 합류 소식이 즐겁게 들립니다.

 그래픽 카드 올바른 사용법

그래픽 카드를 잘 사용하려면 가장 중요한 일이 있습니다. 바로 올바른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그래픽 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그래픽 카드 전용 드라이버가 있는데 이 드라이버를 설치해야만 최고의 성능으로 그래픽 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역사 

그래픽카드는 XGA와 같은 표준이 1982년에서 1990년 사이에서 도입되었으며 다양한 하드웨어 제조업체에서 지원해 제작했습니다. 1980년대 후반 Radius와 같은 회사는 애플 맥킨토시 2용 개별 2D QuickDraw 그래픽 가속화 카드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3dfx Interactive는 3D 가속 기능이 있는 소비자용 GPU를 개발한 최초의 회사 중 하나이자 2D 지원 없이도  3D 전용 그래픽 칩셋을 개발한 최초의 회사 중 하나였습니다. 앞서 말했던 것 처럼 이제 대부분의 회사는 AMD나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합니다. 

 그래픽 카드 유형 

그래픽 카드는 개별 그래픽과 통합 그래픽으로 나뉘게 됩니다. 마더보드(메인보드)에 기반해서 사용하는 것을 온보드 비디오라고 합니다. 통합 GPU는 메인보드에 내장된 그래픽카드입니다. 보통 메인보드에 내장된 그래픽카드라 노트북에 많이 이용되고 있고, 보통 문서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통합 그래픽이 있는 거의 모든 데스크탑 컴퓨터 메인보드는 bios에서 통합 그래픽 칩을 비활성화 할 수 있고 PCI 또는 PCI Express가 있습니다.

통합 그래픽 대신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추가하기 위한 슬롯입니다. 이렇게 별도로 장착해서 사용되는 게 개별 GPU입니다. 때로는 통합 그래픽과 개별 그래픽 카드를 동시에 사용해서 별도의 디스플레이에 공급할 수도 있습니다. 통합 그래픽의 주요 장점은 비용, 작은 크기, 단순성 및 낮은 에너지 소비입니다. 통합 그래픽의 단점은 그래픽 프로세서가 CPU와 시스템 리소스를 공유하기 대문에 발생합니다. 개별 그래픽 카드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그래픽 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컴퓨터의 전반적인 성능이 크게 향상됩니다. 그래서 게임을 많이하거나 고도의 그래픽 작업을 수행하면 개별 그래픽 카드가 필수라고 볼 수 있겠죠. 저도 게임을 많이하기 때문에 RTX 2060으로 개별로 설치해 사용중에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시장 

컴퓨터 그래픽 카드 출햐랑은 1999년에 총 1억 1,400만대로 정점을 이미 달성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통합 그래픽 기술이 향상하면서 판매량이 점점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특히 게임 및 멀티미디어 분야를 넘어서 그래픽 카드는 빅 데이터 처리와 같은 범용 컴퓨팅에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 드렸던 것처럼 암호 화폐가 성장하면서 채굴 과정에서의 이점으로 인해 고급 그래픽 카드에 대한 수요가 매우 많이 커졌습니다. 2018년 1월에 고급형 그래픽 카드의 가격이 크게 급등하면서 소매업체에서 재고가 많이 부족하기도 했습니다. 흔히 돈줘도 못산다는 말이 돌기도 했었습니다. 그래픽 카드 업계는 2020-2021년 칩 부족으로 공급에 차질을 빚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이제 안정화가 됐으니 컴퓨터를 새로 맞추려고 하는 분들은 지금이 기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야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컴퓨터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스토리] TTF와 OTF 어느 글꼴을 사용해야 할까?  (0) 2022.08.21
[컴퓨터 스토리] 컴퓨터 메인보드  (0) 2022.08.21
[컴퓨터 스토리] 이미지들을 구현하는 컴퓨터 그래픽!  (0) 2022.08.16
[컴퓨터 스토리] HDD와 SSD  (0) 2022.08.15
[IT 이야기] 스마트폰과 인공지능  (0) 2022.08.14
    '컴퓨터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컴퓨터 스토리] TTF와 OTF 어느 글꼴을 사용해야 할까?
    • [컴퓨터 스토리] 컴퓨터 메인보드
    • [컴퓨터 스토리] 이미지들을 구현하는 컴퓨터 그래픽!
    • [컴퓨터 스토리] HDD와 SSD
    NPC 나람
    NPC 나람
    라미의 컴퓨피디아는 컴퓨터나 아이티에 관한 지식을 여러분께 전달드리는 블로그입니다. 종종 제가 구입하는 용품들도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티스토리툴바